HOME  |  LOGIN  |  JOIN  |  CONTACT US
 
 MANAGEMENT
운영마당
 
Q.자연드림 유채유에 NON-GMO 표시 - 조합원님의 의견이 궁금합니다.

  동아리   안산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에 오신걸 환영합니다. ㆍHOME > 운영마당 > 동아리

동아리 책너머 6월 포노사피엔스(최재붕, 쌤앤파커스) 후기
2020-07-26 22:37:49
메이냥 (sweet1948) <> 조회수 26
6월24일 수요일 오전10시
생협사무실 ㅡ가치드림에서 책너머가 모였습니다.

#책너머 #안산아이쿱생협
 
포노사피엔스란 스마트폰을 신체의 일부처럼 사용하는 신 인류라고 한다.
전세계 36억명의 인구가 스마트폰을 사용하며 포노사피엔스문명을 즐기고있고,
이로인해서 시장생태계의 파괴적 혁신은 겉잡을 수 없을 정도로 번져가고 있다.
스마트폰이 손이고 뇌인 사람들.
포노 사피엔스들이 인류의 문명을 새롭게 쓰고 있다.
 
이 책의 첫번째 장에서는 포노사피엔스라는 신인류의 탄생 기원을 담았다.
두번째 장에서는 이들의 변화가 만들어낸 시장의 변화를 분야별로 분석했고
세번째 장에서는 포노사피엔스 문명시대를 준비하기위한 비즈니스전략을,
그리고 마지막장에서는 포노사피엔스 시대에 필요한 인재상에 대해 기술하고 있다.
 
'결국 사람이 답이다' 라는
문명을 읽는 공학자 최재붕교수가 말하는 포노사피엔스와 부의 재편에 대한 이야기를
6월 책너머에서 만나보았다.
 
 
~~~~~~~~~~~~~~~~~~~~~~~~~~~~~~~~~~~~~~~~~~~~~~~~~~~~~~~~~~~~~~~
 
우리의 논제들
 
-p55. 당신의 포노사피엔스 레벨은 어느정도인가?
자주 사용하는 앱과 특별히 추천하는 앱이 있나?
쿠팡의 로켓배송, 마켓컬리의 새벽배송, 배달의 민족의 음식배달, 삼성 스마트폰의 삼성페이 결제등 다양한 포노의 문화에서 당신이 상품개발자라면 또는 판매자라면 당신이 만들고싶은 앱은 무엇인가?
 
-p140. 작가는 조선이 망한 이유를 흥선대원군의 쇄국정책이라고 하며, 현재 비슷한 현상이 발생하고 있다고 한다. 제조기술의 혁명이 인류 소비문명의 혁명으로 소비자시장혁명이 일어나고 있는데, '나'라는 나라는 쇄국을 유지하는것과 신문명으로 받아들이는 것 중 어느것을 선택할 것인가?
 
-p326. 36억명의 인류가 자발적으로 스마트폰 문명을 선택했고 앞으로도 계속 이 방향으로 발전할 것은 분명하다. 이 책에서 말하는 신문명과 신인류가 도래했다면 우리는 무엇을 어떻게 준비해야 하는가?
 
-코로나19 사태에서 한국이 버텨나가는 이유는 무엇이고, 우리에겐 어떤 힘이 있나?
 
-당신은 포노사피엔스가 될 용기가 있는가?
 
-p137. 생각이 바뀌어야 문명을 이해할 수 있고, 오래도록 일하려면 '생각의 표준'을 바꿔야 한다고 작가는 말한다. 생각의 표준이란 무엇일까?
 
~~~~~~~~~~~~~~~~~~~~~~~~~~~~~~~~~~~~~~~~~~~~~~~~~~~~~~~~~~~~~~~~~~~~~~~~~~~~
 
우리의 한 줄 (나의 생각)
 
-p119. 생각의 변화는 거의 모든것의 변화를 만들어낸다. 그래서 내가 갖고있는 상식을 다시 돌아보아야 한다. 과연 나의 오래된 상식, 경험에 의한 지식들이 새로운 표준문명인 포노사피엔스 시대에도 유효한지 끊임없이 묻고 재정의해야 한다. 이 시대가 변해가는 과정에 맞춰 우리의 상식도 변해가야 한다.
 
-내가 속해있는 모든 비지니스 영역에서 포노사피엔스 소비자들의 새로운 생활습관이 가져올 변화를 고려해 보고 이에맞는 새로운 방식의 사업을 기획해야 한다. 상식을 바꾸는건 매우 어려운 일이지만 새로운 문명에 우리의 눈높이를 맞춰야 한다. 밀레이얼 세대들은 자기 세계관과 더 부합하는 서비스를 압도적으로 선택하며 소비시장의 혁명을 이끌고 있다.
 
-디지털 문명의 본질이 요구하는 인재상은 배려할 줄 알고 세심하고 무례하지 않으며 친절하고 합리적이고 과학적이고 또 능력있는 사람이다.
 
-나는 그래도 아이들은 아날로그로 키워야 한다는 생각을 했다. 판단력 상식이 부족한 아이들이 휴대전화에 과하게 노출되면 단순한 말초신경 자극영상 중독 현상이 나타나는 것 같다. 실리콘벨리의 연구원들은 발도로프교육을 선호한다는 말을 들었다. 책 읽으며 공감도 갔지만 초등학생 아이들까지는 포노사피엔스가 되지 않았으면 하고 바란다.
 
-'사람이 중심이다.' 인간 내면의 성찰을 통해 아이폰에 담은 스티브잡스의 철학. 새로운 인류의 디바이스를 연구하고 소비자가 공생하는 생태계자체를 새롭게 디자인했다. 결국 '사람이 답이다'.
 
-가볍게 읽었지만 깊었다. 책 이야기를 나누면서 타인의 이야기를 들을 수 있어서 좋았다.
 
-생협 책모임이라고해서 생협평론을 읽을 것 같다는 편견이 있었다. 타인에게도 추천해주고 싶다.
 
-혼자 읽는 책은 관심사 위주이지만 함께 읽는 책은 분야와 종류가 다양하다. 역시 함께하니 더 좋다.
 
-p92. 새로운 문명을 즐겁게 학습해야 한다. 이것이 4차산업혁명이라고 불리는 시장 혁명의 본질이자 대륙이 우리나라에 전하는 메시지다. 이제 새로운 문명을 찾아 길을 떠나야 한다.
 
 
 
 
전국의 아이쿱생협협동조합은 지금 플라스틱과의 전쟁 중입니다.
책너머에서도 이에 동참합니다.

안산생협 소개  |   개인정보보호정책  |   이용약관  |   사이트맵

안산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 대표 : 김정숙 | 사업자번호 : 134-82-09260
조합 사무실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광덕동로 41 (고잔동, 로진프라자) 407,408호
TEL : 031-487-8875 | FAX : 031-484-8876
고잔 매장 : 경기도 안산시 단원구 광덕1로 171 AW웨딩홀 1층 TEL) 031-485-0606
본오 매장 : 경기도 안산시 상록구 샘골로 163 1층 TEL)031-406-6206
COPYRIGHT 안산아이쿱소비자생활협동조합. ALL RIGHTS RESERVED.